top of page

[MBC노조 성명] MBC 디지털뉴스룸의 ‘김태우 죽이기’ 보도.

공영방송 MBC가 379만명의 구독자를 가지고 있는 유튜브 ‘MBCNEWS’ 채널을 통해 김태우 후보에 불리한 동영상을 다량 제작해 유포하고 있다.


사내 디지털뉴스룸에서 노골적으로 편향적인 뉴스 동영상만 골라 짜깁기 제작해 ‘김태우 낙선운동’을 벌인다는 지적이다.


MBC노동조합이 확인한 결과 추석연휴 첫날인 지난 9월 28일 제작되어 ‘핫이슈 PLAY’ 타이틀을 단 무려 11시간 54분 분량의 동영상은 분량의 절반이 김태우 구청장은 다시 구청장 후보로 나올 자격이 없다는 내용이었고, 절반은 윤석열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비판적 내용이었다.


다음은 이 동영상의 초반 짜깁기 구성 내용이다.


① 8.14.자 뉴스데스크 손하늘 기자의 『사면된 김태우, 다시 강서구청장?‥"사법부에 대한 정면도전"』,

② 9월 5일 경으로 추정되는 임명현 기자의 유튜브 뉴스 『[자막뉴스] '광속사면' 사흘 만에 "보선 출마" "망한다..공천하고 결과 보든지"』,

③ 뉴스데스크 8.28.자 조희형 기자 『‘출마 통보’ 김태우‥고민 깊어지는 국민의힘』 기사,

④ 9월6일자 『신장식의 뉴스하이킥, 이언주 전 의원 출연분량』,

⑤ 2023.9.12.자 [오늘 이 뉴스]코너로, 이준석 전 대표 인터뷰 위주로 리포트를 구성해 『 "총선 후 보수 절멸 상황 올 수도.. 尹 끝까지 이러면 자괴감 들 것"』,

⑥ 2023.9.17.자 뉴스데스크로 『김태우 빈자리에 또 김태우 공천‥"보궐선거 비용부터 내야"』

⑦ 2023.9.19.자 김중배의 시선집중 하태경 의원 출연 대담, 대통령실 사람들의 총선출마

⑧ 2023.9.25.자 곽동건 기자 『"민주당 죽 쑤는데 여당 왜 밀리나‥강서구청장 지면 메가톤급 충격"』

⓽ 2023.9.28.자 『영장 기각 후 첫 당무 본 이재명.."강서 선거는 정권심판 전초전"』

⓾ 2023.9.28.자 뉴스데스크 [MBC여론조사①] 윤 대통령 국정운영 '잘한다' 36.3% '못한다' 58.6%

⑪ 2023.9.28.자 뉴스데스크 “대통령 사면으로 출마”..“윤 정부 심판해야”

⑫ 2023.8.14.자 손하늘 기자 뉴스데스크 『사면된 김태우, 다시 강서구청장?‥"사법부에 대한 정면도전"』


반복적으로 편향된 보도에 노출되도록 무려 12시간 가까운 동영상을 만들어 추석 연휴 첫날 유튜브에 뿌린 것이다. 이 동영상은 『"대통령도 밀어준다" "尹 정권 심판",'강서구'에 사활 건 여야..추석 민심은? - [핫이슈PLAY]』 라는 제목으로 유통되었는데 지금까지 32만회의 조회수를 기록하였다.


추석 귀향길에 자동차 안에서 듣는 사람이 많았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대해 김태우 후보측은 30분 주기로 김태우 후보를 비판하는 내용이 나온다면서 불공정 편파보도임을 비난하였다.


아무리 유튜브라 하더라도 공영방송으로서 선거 보도는 객관성과 균형성을 유지하여야 한다고 MBC방송강령에 명시되어 있다. 해당 동영상은 상당수를 라디오 대담과 메인뉴스 기 방송분으로 구성하였기 때문에 듣는 사람은 공영방송에서 일반 뉴스를 하는 것처럼 느낄 수밖에 없다. 이 동영상은 지난해 뉴욕재정펀드회의의 이른바 ‘바이든..날리면’ 가짜뉴스를 유튜브를 통해 언론사 최초로 보도한 연보흠 디지털뉴스룸 국장이 총괄하는 디지털뉴스룸에서 만들어 배포하였다.


MBC뉴스의 편향성과 의도적 선거개입에 대해 철저한 조사와 징계가 불가피하다.


2023. 10. 5.

MBC노동조합 (제3노조)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공언련 성명] 네이버 뉴스제휴 심사에 ‘수상실적’ 반영은 ‘편향성의 제도화’이다.

네이버의 포털 입점 심사가 2년 만에 재개됐다. 네이버는 뉴스제휴위원회(제휴위) 정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신규제휴 평가 규정을 만들고 있다. 최성준 정책위원장은 ‘공정하고 투명한 정책을 수립해 네이버 뉴스가 미디어 생태계를 건전하게 발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과연 최 위원장 말처럼 네이버의 뉴스제휴 평가가 공정하게 이루어질지 심히 우려된

 
 
 
[자유언론국민연합 성명] 정치특검이 만든 비극, 민주당은 즉각 해체하라!

민주당이 주도한 이른바 ‘정치특검’이 또 한 사람의 생명을 앗아갔다. 한 평범한 공무원이었다. 그의 마지막 기록은 한 개인의 절규를 넘어, 이 나라의 법치와 양심이 얼마나 짓밟히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시대의 고발문이다. “너무 힘들고 지칩니다. 이 세상을 등지고 싶습니다. 사실을 말해도 거짓이라 하고, 기억나지 않는 일을 기억하라 강요받았습니다. 모른다고

 
 
 
[자유언론국민연합 성명] 이진숙 전 방송통신위원장 석방을 강력히 환영하며, 불법 탄압의 책임자를 끝까지 단죄할 것이다!

오늘 법원이 이진숙 전 방송통신위원장에 대한 체포적부심을 인용하여 석방을 명령한 것은, 권력의 폭주에 제동을 건 정의로운 판결이다. 늦었지만 당연한 결정을 환영한다. 그러나 우리는 분명히 경고한다. 이 사건은 단순한 개인의 석방으로 끝날 문제가...

 
 
 

댓글


Get Latest News...

구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서울시 종로구 인사동5길 42, 종로빌딩 5층

자유언론국민연합 로고 이미지

'표현의 자유'와 '언론의 자유'

우리의 삶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Email : 4freepressunion@gmail.com

Phone : 02-733-5678

Fax : 02-733-7171

© 2022~2025 by 자유언론국민연합 - Free Press Union.

bottom of page